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5단계 : 단계별 가이드
5 Steps of the Design Thinking Process: A Step-by-Step Guide
지금까지 여러분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산업이 인간 중심적 접근 방식을 취해 기존 제품을 진화시키고 실제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잠재적 솔루션을 구상하고 실제 사용자와 함께 테스트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무엇이고 조직에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79%의 회사가 디자인 씽킹이 아이디어 창출 과정을 개선한다는 데 동의하며, 71%는 디자인 씽킹을 도입한 후 업무 문화에 상당한 변화를 누렸습니다.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디자인 씽킹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반복적 접근 방식은 디자인 팀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사실, 모든 팀이 이 인간 중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 개발 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학제간 팀, 새로운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는 고객 성공 팀, 그리고 수많은 다른 예를 보았습니다.
A.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란 무엇인가요?
디자인 사고는 팀이 첫 번째 "좋은 아이디어"를 넘어 창의적인 솔루션을 발견하도록 돕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프로세스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사고방식이 아닌, 디자인 사고 방식은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환영하고 수용하여 문제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는 전체적인 관점을 장려합니다. 디자인 사고방식은 모든 삶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으며, 더 큰 그림을 고려하고 앞으로 나아가면서 결정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최종 사용자가 모든 의사 결정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깊은 신념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의 이점은 고객, 소비자 또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감을 통해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 심지어 삶을 바꿀 수 있는 제품과 경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팀이 실제 문제에 대한 영향력 있는 솔루션을 내놓을 수 있도록 하는 5단계 프로세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솔루션은 팀이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람들이 빌드되기 전에 검토합니다. 이러한 핵심 단계를 통해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B. 5단계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1단계 : 공감하다 ( Empathize )
디자인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타겟 청중/고객/소비자와 그들의 고유한 관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개발하여 당면한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사고자는 문제, 소비자, 그리고 세상 전체에 대한 모든 가정( 가정은 혁신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 !)을 버리도록 권장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 그들의 필요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활동 :
- 관찰 결과 : 사용자가 가는 곳으로 가서 그들이 무엇에 관심을 갖는지 살펴보세요.
- 정성적 인터뷰 : 탐색하는 주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 소수의 사용자와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합니다. 누군가에게 조사하는 문제를 마지막으로 경험한 때에 대한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청하면 그렇지 않았다면 고려하지 않았을 세부 사항을 강조하는 풍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인터뷰 관찰 템플릿을 확인하여 현재 겪고 있는 문제에 가까운 사람을 인터뷰하고 행동, 성공 및 고통스러운 점을 관찰합니다.
몰입 : 사용자의 입장을 이해하여 그들의 일상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공감 지도와 같은 도구는 인터뷰에서 얻은 모든 귀중한 정보를 통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감 지도는 사람들이 문제의 맥락에서 무엇을 하고, 말하고, 생각하고, 느끼는지 포착합니다. 그것은 동료들이 문제의 맥락과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단계 : 정의하다 ( Define )
이전 단계에서 강조한 모든 정보를 모읍니다. 다음 단계는 문제 진술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문제 진술은 비즈니스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요구 사항의 관점에서 포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자를 5% 늘리는 목표를 설정하는 대신 인간 중심의 목표는 바쁜 엄마들이 가족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관찰하거나 들은 좌절을 바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생각해 보세요.
일반적인 활동
- 클러스터링과 주제: 정의 단계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스티커 노트 벽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노트는 연구 전반에 걸쳐 들은 인용문, 관찰 결과, 아이디어로 채워질 것입니다. 가장 두드러지거나 우세한 주제를 찾을 때까지 아이디어를 그룹화하고 클러스터링합니다.
- 문제 진술: 문제 진술을 적절하게 표현할 시간을 가지세요.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1) 문제는 무엇인가? 2) 누가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3) 문제는 어디에 있는가? 4) 왜 중요한가
공감 데이터를 탐색할 때 다양한 사람들 그룹의 패턴과 문제를 식별하는 데 집중하세요. 사람들이 현재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방법과 대안 솔루션을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무엇에 집중하고 싶은지 고려하면서 그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하거나 가장 고통스러운 문제를 파악하세요.
문제 진술을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가장 두드러지거나 우세한 주제를 찾을 때까지 아이디어를 그룹화하고 클러스터링 하세요.
3단계 : 아이디어를 내다 ( Ideate )
이제 해결하려는 문제가 명확해졌으므로, 충족되지 않은 요구 사항을 해결할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할 때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처음에 수집하여 팀이 마지막에 조사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활동
-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 창출 단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모두 당면한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전체 팀이 자신의 관점, 경험, 통찰력을 테이블에 가져와 아이디어 생성에 다양성과 풍부함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아이디어는 보다 관습적이고 선형적인 사고 과정으로는 발견되지 않았을 혁신적이고 틀에 얽매이지 않은 솔루션으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 최악의 아이디어: "최악의 아이디어" 활동은 역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창의성을 장려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멈추게 하는 심리적 걸림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판단이나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고 '최악의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완벽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제거되고 자유와 창의성이 빛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아이디어가 '최악'인 이유를 파악하는 과정은 문제의 매개변수와 제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상적인 솔루션이 피해야 할 사항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연습은 또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에 유머 감각과 재미를 가져다줍니다!
아이디어 창출 단계는 문제 식별에서 솔루션 탐색으로의 전환을 나타냅니다. 아이디어 생성과 평가 사이를 흐르지만 각 프로세스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디어를 생성할 때가 되면 아이디어의 질이나 실현 가능성에 집중하지 않고 빠르게 생성하세요. 아이디어 창출 기술은 첫 번째 좋은 아이디어를 지나 진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양보다 질을 우선시한다는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을 완전히 고갈시킨 후에야 평가를 시작합니다. 이때가 방을 돌아다니며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하여 필요한 경우 설명을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아이디어 창출 단계는 보통 팀에게 매우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단계인데, 그 이유는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기존의 틀을 벗어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싱킹 과정의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 해결책을 모색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은 사고를 하세요.
4단계 : 프로토타입 ( Prototype )
실험할 시간입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팀은 식별된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솔루션을 식별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완성된 제품이나 문제의 시스템의 축소된 버전이 포함되어 이를 제공하려는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활동
- 비전 보드 만들기: 아이디어, 영감, 의도한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팀원이 원하는 최종 제품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의 목표, 기능, 사용자 경험을 상징하는 이미지, 도면, 자료 또는 단어를 수집함으로써 비전 보드는 전체 팀의 공유 참조 지점이 됩니다.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고, 이해를 정렬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장려합니다. 비전 보드 자체를 만드는 실제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목표에 대한 더 깊은 참여를 촉진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장려합니다.
-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의 목적은 초기 테스트를 위해 제품이나 특정 기능의 저렴하고 축소된 버전을 빠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종이, 스티커 노트, 골판지 또는 디지털 모형 도구를 사용하여 팀이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거나 눈에 보이는 모델로 구현하도록 합니다. 이는 그리기, 3D 모델 만들기 또는 사용자 상호 작용을 보여주는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은 솔루션의 모양과 느낌을 이해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며 프로토타입이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체 방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하려면 Take 5 템플릿을 확인하세요 . 5분 이내에 모든 사람이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여 의도적인 관점에서 공유하게 됩니다!
목표는 의도한 솔루션의 저충실도 버전으로 시작하여 피드백을 기반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하는 것입니다. 종이 프로토타입으로 시작하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빠르게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의 현실적인 표현이어야 합니다.
반복적인 프로세스에서 테스트 단계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변경 및 업데이트됩니다. 프로토타입의 빠르고 저렴하며 가벼운 특성 덕분에 충족되지 않은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식별하기 위해 동시에 테스트할 여러 솔루션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5단계 : 테스트 ( Test )
프로토타입은 모든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최종 단계의 중심에 있습니다. 테스트 단계가 상호 작용 주기의 일부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단계인 Empathize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의견을 다시 들을 기회가 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청중이 프로토타입의 아이디어에 어떻게 반응할지, 그리고 그 경험이 얼마나 바람직한지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아보려는 사용성 테스트와 달리, 사용자가 프로토타입과 상호 작용하여 반응을 관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여부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허용합니다.
- 관찰 테스트: 이 연습에서 실제 사용자는 통제된 환경에서 최종 프로토타입과 상호 작용하는 반면, 디자인 팀은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합니다. 목표는 솔루션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제품이 해결하려는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 어려움이나 혼란이 발생하는 곳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얻는 것입니다. 관찰 테스트는 전통적인 피드백에서 놓칠 수 있는 사용자 행동과 경험에 대한 귀중하고 때로는 예상치 못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공감적 접근 방식입니다.
- 반복적 테스트: 이 프로세스는 초기 테스트 결과를 사용하여 개선한 다음 다시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팀을 구성하려면 5단계 인터뷰 치트 시트를 확인하세요. 목표는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프로토타입의 각 반복은 사용자와 함께 테스트되고 수집된 통찰력은 솔루션을 더욱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받은 피드백에 따라 사소한 조정이나 대규모 변경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 테스트는 최종 제품이 가능한 한 효과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이 출시할 준비가 된 가장 혁신적이고 최상의 솔루션 버전을 확보했다고 확신할 때까지 프로세스가 계속됩니다.
실제 사용자와 함께 테스트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제품을 사용할 사람들에 관한 것이고, 그것이 바로 디자인 씽킹 모델의 진정한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로부터 통찰력을 수집한 후에는 문제 진술을 다시 살펴보고 프로토타입이 요구 사항을 얼마나 잘 충족하고 좌절을 해결하는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당신은 실제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고 싶어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세부 사항을 정리하고 다듬어서 가능한 한 최상의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C. 5단계를 실행에 옮기세요. ( Putting the 5 steps to work )
5단계, 즉 공감, 정의, 구상,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숙고할 때, 각 단계가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팀이 사용자 요구, 과제, 솔루션을 탐색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러나 노련한 디자인 사상가라면 누구나 확신하겠지만, 이 여정은 엄격히 선형적인 과정이 아닙니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장점은 창의성과 유연성을 장려하고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설명했지만, 팀이 새롭게 발견한 통찰력이나 과제에 따라 이전 단계를 다시 살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 단계 동안의 피드백은 팀을 아이디어 창출 또는 공감 단계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 특성은 후퇴의 신호가 아니라 사용자 요구 사항에 충실하려는 프로세스의 헌신을 증명합니다.
본질적으로, 디자인 씽킹은 창의적인 춤입니다. 이해, 아이디어, 실험, 개선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입니다. 반복할 때마다 솔루션은 더욱 조율되고 혁신적이며 사용자 중심적이 됩니다.
따라서 디자인 씽킹 단계를 탐구할 때 기억하세요. 경로가 항상 간단하지는 않지만, 그것은 완벽하게 괜찮습니다. 구불구불한 길, 재방문, 우회로를 받아들이세요. 이 반복적인 여정에서 앞으로든 뒤로든 모든 단계는 사용자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진정한 혁신을 향한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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