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점수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려면 반드시 상대평가를 하여 추정해야 한다.
1. Analogous estimating (유사 추정)
- 과거에 수행했던 유사 프로젝트의 규모, 일정, 비용, 투입공수, 복잡도 등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추정하는 기법
2. Parametric estimating (매개변수 추정)
- 기존 data와 formula를 가지고 있는 경우
3. Three point estimation (3점 추정)
4. Export judgement (전문가 추정)
- 개별 추정: 경험 있는 전문가가 단독으로 추정하는 기법
- 집단 추정: Norminal Group Technique(NGT, 명목진단법), Wideband Delphi(와이드밴드 델파이)
5. Planning poker (플래닝 포커 기법)
- 애자일 개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추정 기법
착수 준비 | - 진행자 선정 - 추정에 전문가를 참여 시킴 - 플래닝 포커 준비 (피보나치 수열 사용) |
추정 대상 토론 | - 진행자는 추정 방법을 설명하고 서기를 선정 - 제품 책임자는 개발 전문가에게 요구 기능을 설명 - 개발 전문가는 질문과 토론 - 서기는 업무 범위와 제약사항을 기록 |
추정 수행 | - 개발 전문가는 각자 추정 값을 적은 카드를 제시 - 가장 작은 추정 값과 가정 큰 추정 값을 낸 사람이 이유를 설명하고 토론. 이때 가정과 제약사항을 기록 - 각자 새로운 추정 값을 제시하고 차이가 주어들 때까지 반복 |
[Fortinet] Fortigate signature update 및 rating service use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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