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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금융 내부감사의 필요성
1. 금융보안 환경의 변화
금융 IT환경의 변화
-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
- 금융패러다임의 변화
- 보안 인증 확일화 탈피
금융보안의 변화
- 규제중심 → 자율ᆞ책임 중심
- 정부 주도 → 금융회사 중심
- 고객 중심의 사전대응 → 금융회사의 보안 강화
- 사전 예방 → 사후점검, 복구 및 회복
- 특히, 보안이 비용보다는 투자라는 인식으로 변화하면서 CEO와 경영진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참여해 주도하는 보안으로 변화하고 있음
- 자율규제로의 변화는 사고발생시 책임 부과를 엄중히 할 것임 을 의미하며, 마이데이터 제도 시행으로 보안과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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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부감사 패러다임 및 역할의 변화
금융회사 자율점검 강화
- 자율규제로의 변화 → 사고발생시 책임 부과를 엄중히 할 것임을 의미
- 마이데이터 제도 시행 → 보안과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
금융 IT 자율보안체계의 한계
- 한계점
- IT감사 전문인력 부족으로 감사 · 점검 어려움
- 점검항목이 많아 형식적 이행 가능성
- 개선방향
- IT 내부감사 가이드라인/교육프로그램 마련
- 감사부서 내 IT감사 전담인력 배치 권고
- ‘IT부문 금융회사 내부감사 협의제도’ 대상 금융회사/점검항 목을 필수항목 위주로 확대
- 지나치게 세세한 점검항목을 필수항목 위주로 개편
3. 금융IT 내부감사제도 도입의 필요성
도입의 필요성
-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IT부문의 효과성 · 효율성 · 안전성이 중요
- IT조직 및 운영규모에 따라 차등화하여 내부통제제도 수립 필요
- IT조직 및 운영규모에 따라 차등화하여 내부통제제도 수립 필요
- 독립적인 위치에 있는 내부감사조직을 확보하여 내부통제수 행을 주기적 점검할 필요
도입 효과
- 사고위험 미연에 방지
- 업무의 효율성 ·투명성 증대
-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 감사업무 효율성 증대
- 해당기관의 신뢰성 제고
- 내부감사정보체계의 도입 및 금융 IT 내부감사 시행 필요
B. 금융 IT 내부감사란?
1. 내부감사의 직무와 종류
내부감사 직무
- 한 조직의 업무수행의 가치를 증대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설정된 독립적 ·객관적인 검증 및 컨설팅 활동
- 리스크를 관리하고, 내부를 통제하며, 지배구조 프로세스의 효 과성을 평가 ·개선함으로써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줌
내부감사의 종류
- 감사부서의 IT감사: 한 조직의 업무수행의 가치를 증대하고 개 선시키기 위해 설정된 독립적, 객관적인 검증 및 컨설팅 활동
- 2선 부서의 IT감사: 내부통제 활동 전반에 대해 검토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
- IT부서의 IT자체감사: IT기획 또는 IT부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감사
2. 금융IT 내부감사의 목적
내부감사 목적
- 금융업무 IT 구축 및 운영
- 시스템 개발 · 도입 · 운영 및 유지보수의 품질보(Assurance)
- IT통제, IT거버넌스, IT서비스 제공 및 지원
- IT부문 전반에 걸쳐 적절한 내부통제제도 수립
- 내부통제활동을 내부감사조직이 주기적으로 점검 및 보고
- IT부문의 효과성, 효율성 및 안전성 확보
- 금융회사 경영의 건전성 및 지속가능성 지원
IT통제의 범위
- IT 경영관리, EA/ITA 도입
- 정보화전략계획(ISP/BPR) 수립
- 정보시스템 개발관리, 데이터 자원관리
- 시스템 운영
- 유지보수
- 품질보증
- 시스템 보안
- 정보보호
- 개인정보보호
- IT내부감사 등
IT거버넌스
- IT의 연계강화, 가치 증대를 위한 틀로써 이사회, 경영진, IT 관리자 모두가 참여하여 IT 투자 및 위험 관리, 효과적 IT 자 원관리 등을 목표로 시행하는 프로세스, 리더십, 의사결정 체 계 및 활동
3. 금융IT 내부감사의 범위와 금융정보보호 대책
금융 IT 내부감사 범위
- IT 지배구조(Governance)
- 보증활동(Assurance)
- 내부통제제도와 통제활동
- 시스템보안 통제활동
- 정보보호 통제활동
- 개인정보보호 통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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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금융IT 내부감사 영역
IT거버넌스 감사
- IT의 연계강화, 가치 증대를 위한 틀
- 이사회, 경영진, IT 관리자 모두가 참여하여 IT 투자 및 위험 관 리, 효과적 IT 자원관리 등을 목표로 하는 프로세스, 리더십, 의 사결정 체계 및 활동
IT서비스 감사
- 정보 시스템 사용자에게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
- 기업 내부의 기존 정보기술 관리 역할을 서비스 관점으로 바 꿔서 고객 중심의 IT 서비스로 관리하는 기법
SDLC 감사
-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비즈니스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 사용자 요구분석, 설계, 테스팅, 시행,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음
IT응용시스템 감사
- 기능적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여 구현되었는지를 검토함
IT업무지속성 확보대책감사
- 장애, 재해, 파업, 테러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업무 가 중단되지 않도록 예방함
- 중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행동매뉴얼 또는 비상대책에 업무지속성확보대책(BCP)을 포함시켜야 함
정보보안경영감사(ISMS)
- 금융정보를 수집 · 가공 · 저장 · 검색 · 송신 · 수신하는 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적 · 기술적 · 물리적 대책에 대한 감사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보안감사
- IT응용시스템의 처리를 가능하게 해 주는 기반기술구조에 감 사로, 기반기술구조에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네트워킹,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한 시설이 포함됨
C. 내부 IT 감사인이란?
1. 내부IT 감사인의 전문적 수준
IT감사인의 전문적 수준
-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정 보처리산업기사
- 정보통신기술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 산업기사
-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보유자
- 정보시스템감사사(CISA)
- 내부감사사(CIA : Certified Internal Auditor)
- CISM(Certified Information Security Manager)
-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2. 내부감사인의 역할과 내부감사의 기능
내부감사의 기능
- 회사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 회사 운영의 적법성 및 준거성 제시
- 회사 경영의 투명성 제고
- 회사 자산의 건전성 보완
- 위험관리의 효율성 제고
금융 IT내부감사의 기능
- 회사가 지향하는 목표달성 지원
- 내부 통제시스템의 효과성 추구
- 위험관리시스템의 개선 촉진
- 정보시스템의 효율성 및 안전성 추구
- 품질보증 프로그램 개선
- 내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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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감사인의 운영과 행동원칙
내부감사 행동원칙
- 성실성의 원칙
- 객관성의 원칙
- 감사조직의 독립성
- 숙달된 전문가로서의 정당한 주의
- 전문성의 원칙
- 숙달을 위한 지속적 직무능력 개발
D. 내부감사대응
1. 피감사인의 자세 및 준비사항
피감사인의 자세
- 업무의 사실(Fact)을 제시해야 함
- 숙달된 전문가인 감사인을 신뢰해야 함
- 감사인이 지적한 사항은 수긍해야 함
- 감사인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
2. 내부감사대응을 위한 평상시 업무 수행방법
윤리강령
- 나는 회사의 담당자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 회사의 설립목적과 목표 달성을 우선으로 생각한다.
-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한다.
- 준법성과 비밀에 대한 보안을 유지한다.
-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하여 전문성을 유지한다.
[AWS] Transit Gateway (TGW) - AWS 계정 간의 VPC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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