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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문자열 탐색 알고리즘 - 원시적 탐색, 카프라빈 탐색, KMP탐색, 보이어 무어 탐색

starterr 2024. 7. 25.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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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념

문자열 탐색 (원시적 탐색, 카프라빈 탐색, KMP탐색, 보이어 무어 탐색) 문자열 데이터 안에서 특정 패턴의 검색 대상이 되는 문자열을 탐색하는 알고리즘

 

 

I. 문자열 탐색의 개요

 

가. 문자열 탐색의 정의

- 문자열 데이터 안에서 특정 패턴의 검색 대상이 되는 문자열을 탐색하는 알고리즘

 

 

Ⅱ. 문자열 탐색 알고리즘

가. 원시적 탐색

 


* 특정 대상의 문자열에서 찾고자 하는 패턴 문자를 탐색하는 기법


* 주어진 텍스트에서 주어진 패턴이 어디에 나타나는지 알아내는 문제

BasicStringMatching(A[ ], P[ ], n, m) {

/* n: 배열 A[ ]의 길이, m: 배열 P[ ]의 길이 */

for (i = 0; i ≤ n-m; i++) {

for (j == 0; j < m; j++) {

if ( P[j] != T[i + j] ) break; }

if (j == m) printf (“패턴이 텍스트의 i번째 문자부터 나타남”);

} }
 

 

나. 카프라빈 탐색

 


* 문자열 패턴을 수치로 변환하여 탐색하는 알고리즘

* 해시값을 활용하여 비교를 수행하는 방법

* 문자열 집합과 패턴 길이의 크기에 따라 해시 크기가 매우 커질 수 있음.

* 나머지 연산을 통해 해시 크기를 제한

#include

char s[1000]={0},p[100]={0};

int slen,plen,q=113,pkey=0,a[1000]={0},tenp=1;

int main() {

int i,j;

bool check;

scanf("%s",s);

scanf("%s",p);

slen=strlen(s),plen=strlen(p);

for(i=0;i < plen;i++) pkey*=10,pkey%=q,pkey+=p[i];

for(i=0;i < plen;i++) a[0]*=10,a[0]%=q,a[0]+=s[i];

for(i=1;i < plen;i++) tenp*=10,tenp%=q;

for(i=1;i < slen-plen;i++) {

a[i]=(a[i-1]-tenp*s[i-1]+q)%q+s[i+plen-1];

if(a[i]==p[i]) {

check=true;

for(j=0;j < plen;j++) {

if(p[j]!=s[i+j]) {

check=false;

break; }}

if(check) printf("Matched : %d to %d",i+1,i+plen); } }

return 0;
}
 

 

다. KMP 탐색

 


* 문자열 중에 특정 패턴을 찾아서 전처리하여 배열 next[M]을 구해서 검색하는 방법

* next[M]: 불일치가 발생했을 경우, 이동할 다음 위치

* 접두부(문자열Head부분), 접미부(문자열Tail부분), 경계(패턴문자열간 경계)로 나누어짐
Step 1> 패턴이 매칭되지 않으면, next[M]=1 만큼 이동
Step 2> 패턴이 매칭된 문자열인 next[M]=3 만큼 이동
Step 3> 패턴이 매칭되지 않으면, next[M]=1 만큼 이동
Step 4> 일치했던 문자열과 패턴 내에서 반복되는 문자열이 있는 경우,
문자열 일치했던 부분과 패턴의 일치했던 접두부분이 대응되도록 next[M] 이동
Step 5> 마지막 이동

//
전처리 부분

void preKmp(char *x, int m, int kmpNext[]) {

int i, j;

i = 0;

j = kmpNext[0] = -1;

while (i < m) {

while (j > -1 && x[i] != x[j])

j = kmpNext[j];

i++;

j++;

if (x[i] == x[j])

kmpNext[i] = kmpNext[j];

else

kmpNext[i] = j; }}


// 탐색 부분

void KMP(char *x, int m, char *y, int n) {

int i, j, kmpNext[XSIZE];

preKmp(x, m, kmpNext);

i = j = 0;

while (j < n) {

while (i > -1 && x[i] != y[j])

i = kmpNext[i];

i++;

j++;

if (i >= m) {

OUTPUT(j - i);

i = kmpNext[i];
}}}
 

 

라. 보이어 무어 탐색

 


* 좌에서 우로 패턴 매칭위치를 탐색하지만 문자비교는 우에서 좌로 행하는 알고리즘

(1)
불일치 문자 방책 (Bad Character Heuristics)

- 패턴에서 불일치가 발생한 문자의 오른쪽에 있는 최대 접미부가 일치하도록 패턴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

(2)
일치 접미부 방책 (Good Suffix Heuristics)

- 텍스트에 있는 불일치가 발생한 문자가 패턴의 문자가 일치하도록 오른쪽으로 이동



int BM_Search(String text, String pattern) {

int patLen = pattern.length(); //패턴의 길이

int textLen = text.length(); //텍스트와 패턴이 일치하지 않았을 때에 이동 범위

int[] skip = new int[65536]; //정수 최대값

int i, j;

//표 skip작성

Arrays.fill(skip, patLen);

for (int x = 0; x < patLen -1; x++){

skip[pattern.charAt(x)] = patLen - x - 1; }

//포인터를 초기화한다. 패턴을 뒤에서부터 비교하기 때문에
i = patLen - 1;

//텍스트의 가장 마지막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한다
while (i < textLen) {

//포인터 j가 패턴의 마지막 문자를 가리키도록 한다
j = patLen -1;

//텍스트와 패턴이 일치하는 동안 반복한다
while (text.charAt(i) == pattern.charAt(j)) {

//처음 문자까지 일치했다면 탐색은 성공이다
if (j == 0) {return i;}
i--; j--; }
i = i + Math.max(skip[text.charAt(i)], patLen - j);
}
//결국 발견하지 못했을때

retur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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