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Windows]

[TIP] Windows PC 성능을 개선시키는 10가지 방법 - 최신 업데이트 설치, Readyboost, 페이지 파일 크기, 디스크 공간, OneDrive 동기화

starterr 2024. 11. 25. 15:44
반응형

Windows 11 을 기준으로 Microsoft 사에서 알려주는 팁을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PC의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제안 사항을 따르면 작업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팁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으므로 첫 번째 작업을 시작하고, 도움이 되지 않았으면 다음 작업을 계속하세요.

 

1. Windows 및 장치 드라이버용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했는지 확인

PC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최신 버전의 Windows 11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업데이트를 확인할 때 PC는 PC 성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장치 드라이버도 검색합니다.

2. PC를 다시 시작하고 필요한 앱만 열기

많은 앱,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등을 한꺼번에 열어 두면 PC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탭이 한꺼번에 많이 열려 있는 경우에도 상당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필요하지 않은 앱, 브라우저 탭 등을 닫고, PC 속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PC를 다시 시작한 다음, 필요한 앱, 프로그램 및 브라우저 창만 여세요.

PC를 다시 시작하려면

  1. 시작 단추를 선택한 다음 전원 >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2. PC를 다시 시작한 후 필요한 앱만 열고 다 사용한 후에는 닫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전 버전의 Windows용으로 만들어진 앱이 Windows 11에서도 실행되지만, 이러한 앱으로 인해 PC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연 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해당 소프트웨어 회사 웹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버전이 있는지 확인하거나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려면

  1. 검색 을 선택하고 검색 상자에 문제 해결을 입력한 다음, 다른 문제 해결사 > 설정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2. 기타 아래에서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 옆에 있는 실행 단추를 선택합니다.
  3.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다음을 선택하고 문제 해결사를 계속 진행합니다.

여전히 PC가 느리게 실행되나요? 다음 팁으로 계속 진행하세요.

 

3. ReadyBoost를 사용하여 성능 개선

 

ReadyBoost를 이용할 경우,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같은 이동식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PC를 열거나 메모리(RAM)를 더 추가하지 않고도 PC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ReadyBoost를 사용하려면 사용 가능한 공간이 500MB 이상이고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갖춘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메모리 카드가 필요합니다.

ReadyBoost를 사용하려면

  1.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PC의 USB 포트에 삽입합니다.
  2. 작업 표시줄에서 파일 탐색기 선택합니다.
  3. USB 플래시 드라이브(또는 대신 SD 카드를 사용한 경우에는 SD 카드)를 길게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4. ReadyBoost 탭을 선택한 다음, 이 장치 사용을 선택합니다.
    Windows에서 장치가 ReadyBoost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이를 알려줍니다.
  5. Windows에서 메모리를 최적화하는 데 사용할 여유 공간이 결정되면 확인을 선택하여 ReadyBoost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공간을 예약합니다.

    파일 탐색기 USB 플래시 드라이브의 내용을 보면 플래시 드라이브에 ReadyBoost.sfcache라는 파일이 표시됩니다. 이 파일은 ReadyBoost용으로 예약된 공간의 양을 보여 줍니다.

참고: Windows가 SSD(반도체 드라이브)에 설치된 경우, ReadyBoos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SSD가 이미 빠르며, ReadyBoost로 성능을 개선할 수 없습니다.

 

4. 시스템에서 페이지 파일 크기를 관리하는지 확인

 

페이징 파일은 Windows가 하드 디스크에서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Windows 11에는 페이지 파일 크기를 자동으로 관리하는 설정이 있어 PC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동 페이지 파일 관리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려면

  1.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을 선택하고 검색 상자에 고급 시스템을 입력한 다음, 그 아래에 제어판이 나열된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를 선택합니다.
  2. 시스템 속성에서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성능 영역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3. 성능 옵션에서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가상 메모리 영역에서 변경을 선택합니다.
  4. 모든 드라이브 검사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상자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선택되어 있으면 다음 팁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전원 시작 > >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PC를 사용하고, 성능이 개선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다음 팁을 시도해 보세요.

 

 

5.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지 확인하고 공간 확보

PC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Windows의 화면 표시 및 성능 조정

 

Windows 11에는 애니메이션 및 그림자 효과와 같은 많은 시각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 효과는 좋아 보이지만 추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할 수도 있고 PC 속도를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RAM)가 적은 PC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Windows의 시각 효과를 조정하려면

  1. 검색 을 선택하고 성능을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Windows의 모양 및 성능 조정을 선택합니다.
  2. 시각적 효과 탭에서 최상의 성능을 위해 조정 > 적용을 선택합니다.
  3. PC를 다시 시작하고 PC 속도가 향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여전히 PC가 느리게 실행되면 다음 팁을 계속합니다.

 

 

7. OneDrive 동기화 일시 중지

 

PC 설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 또는 OneDrive에 파일을 저장하고 두 위치 간에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는 모든 장치에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PC가 손상되거나 PC를 분실한 경우에도 파일이 백업됩니다. 그러나 파일은 PC와 OneDrive 간에 동기화되어야 하며 동기화로 인해 PC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OneDrive 동기화를 일시 중지하고, PC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Drive에 대한 동기화를 일시 중지하려면

  1. 작업 표시줄에서 알림 영역 근처에서 OneDrive 를 찾습니다.
  2. OneDrive > 도움말 & 설정 > 동기화 일시 중지를 선택한 다음 파일 동기화를 일시 중지할 기간을 선택합니다.
  3. PC를 다시 시작한 후, 동기화 일시 중지로 성능 문제가 개선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파일 동기화를 다시 시작하려면 OneDrive > 도움말 & 설정 > 동기화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8.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PC를 켜면 일부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시작되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PC가 시작될 때 실행되지 않도록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행 중이라는 사실을 느끼지 못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하면 빠르게 열립니다. 이렇게 하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는 유용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 Windows를 시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하므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 찾기

때때로 작업 표시줄의 맨 오른쪽에 있는 알림 영역의 프로그램 아이콘을 보면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으려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맨 먼저 이 알림 영역을 확인하세요. 프로그램의 이름을 확인하려면 마우스 포인터로 아이콘을 가리킵니다. 놓치는 프로그램이 없도록 숨겨진 아이콘 표시 를 선택했는지 확인합니다.

알림 영역을 확인한 후에도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일부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시작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찾고, Windows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으려는 프로그램을 중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게 하려면

  1. 시작 단추를 선택하고 설정 > > 시작 프로그램 을 선택합니다.

    시작 앱 설정 열기
  2. 시작 앱 영역에서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게 할 프로그램을 찾아 으로 설정합니다.

참고: 프로그램을 껐는데, Windows 시작 시 해당 프로그램이 계속 자동으로 시작되면, 바이러스 및 맬웨어를 검사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다음 섹션을 참조하세요.

 

 

9. 바이러스 및 맬웨어 확인 및 제거

10. 시스템 복원 지점에서 PC 복원

 

PC를 복원하면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최근 변경 내용이 실행 취소됩니다. 최근에 설치한 앱, 드라이버 또는 Windows 업데이트가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되면 PC를 이전 시점(복원 지점)으로 복원하여 다시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 복원 지점에서 복원을 수행해도 개인 파일은 영향을 받지 않지만, 복원 지점을 만든 후에 설치한 앱, 드라이버 및 업데이트는 제거됩니다.
  • 시스템 복원은 지난 7~14일 내의 변경 내용에 적용됩니다.

 

복원 지점에서 PC를 복원하려면

  1. 작업 표시줄에서 검색 을 선택하고 고급 시스템을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를 선택합니다.
  2. 시스템 보호 탭에서 시스템 복원을 선택합니다.
  3. 권장 복원을 선택하여 Windows가 자동으로 수행한 가장 최근의 복원 지점으로 이동하거나 다른 복원 지점을 선택하여 직접 선택한 다음, 다음을 선택합니다.
  4. 다른 복원 지점을 선택하도록 한 경우 복원 지점 하나를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어느 쪽이든 마침을 선택하여 복원을 시작합니다.
  5. 복원이 완료되면 PC를 다시 시작하고 성능이 향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복원 지점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는 시스템 보호가 해제되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를 사용하려면

  1.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복원 지점 만들기를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복원 지점 만들기 를 선택합니다.
  2. 시스템 보호 탭에서 구성을 선택합니다.
  3. 시스템 보호 켜기 > 확인을 선택합니다.

 


 

반응형

[Linux] RAID 명령어 기본 설정 - 구성 방법, 복구 방법

 

[Linux] RAID 명령어 기본 설정 - 구성 방법, 복구 방법

A. 리눅스 RAID 구성 (CentOS 8 기준) 1. fdisk 를 통해 파티션 생성 n, p, Enter, Enter, Enter 2. 파티션 타입 변경 옵션 t -> fd(RAID 설정을 위한 코드 입력) -> w로 값 저장 3. RAID 구성할 디스크의 설정이 끝났

infoofit.tistory.com

 

[Tip] 윈도우11 키보드 단축키 변경 하는 방법

 

[Tip] 윈도우11 키보드 단축키 변경 하는 방법

윈도우11 키보드 단축키 변경 하는 방법 기본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윈도우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변경하세요. 아마도 여러분은 macOS 키보드에 익숙하거나 업무/놀이를 위해 윈도우와 Mac

infoofit.tistory.com

 

[용어/개념] TCP/UDP Port 정리

 

[용어/개념] TCP/UDP Port 정리

포트(Port)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에서 포트(port)는 운영 체제 통신의 종단점이다.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다른 장치들(프린터, 마우스 등)을 연결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의미하기

infoofit.tistory.com

 

반응형